머리가 나쁜 사람들에게 공통되는 17가지 특징

머리가 나쁜 사람들에게 공통되는 17가지 특징

머리가좋다,나쁘다라고해도 사람마다 기준이 다 제각각이죠.

'공부를 잘할 수 있을지 어떨지', '상식이 있는지 없는지' 등을 가리키고, 머리가 좋다거나 나쁘다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좋은 대학을 나왔는데 머리가 나쁜 사람이구나.' 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머리가 나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머리가 나쁘다고 하면 어떤 특징을 가지고 말한 것이 많은지 구체적인 예를 17가지 들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객관성 없어

자신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평가나 인식이 주변에서 생각하고 있는 평가나 인식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우선 스스로를 머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패턴.

긍정적이라고 말하면 듣기는 좋지만, 머리가 좋다고 생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위의 사람을 깔보기 십상입니다.

주위에서는 "그 사람 정말 안 될 사람이다."라고 생각하지만, 본인은 "나는 역시 대단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그렇게 생각했을 때는 개인의 자유인데, 그것을 태도나 말로 꺼내 버리고, 자신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떠들고 잘난 척 행동해 버립니다.

그래서 주위에서는 머리가 나쁜 사람으로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2. 비논리적

논리적으로 말하지 못하는 것도 특징인 것 같습니다.

머릿속으로 내가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이해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말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감정적으로 되기 쉽기 때문에, 시끄럽게 감정이 가는 대로 같은 것을 반복해서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말해야 할 것과 관계없는 불필요한 것까지 포함시켜서 말하게 되는 것도요.

자신에 대해 어필하고 싶기 때문에 지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 쓸데없는 지식을 이야기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우물안 개구리

머리가 나쁜 사람은 원래 별로 안목이 넓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적은 지식, 좁은 세상만이 전부인 줄 아는 우물 안 개구리 상태입니다.

내 판단이 틀렸다, 내 방식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을 결정할 때도, 자료 등 객관성이 있는 것을 모은 다음 판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에서 결단하기 쉽상입니다.

그렇게 되면, 주위를 납득시키기 어렵고, 주변에서 보면 「근거 없이 몰아붙인다」가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머리가 나쁜 사람 본인이 보기에 자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주변 사람들이 머리가 나빠 보입니다.

4. 한번에 해결안돼

잘 생각하면 한 번에 해결되는 일도 효율을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역시 한 번에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바닥을 걸레질을 하려고 해도 걸레는 들고, 양동이를 가지러 가고, 물을 뜨러 가고, 하면서 자꾸 도구와 방 사이를 왕래하게 됩니다.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사전에 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경로로 가야 가장 효율이 좋을까를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도구함에 가서 양동이와 걸레를 가지고 그대로 물을 길어 방으로 돌아올 수 있으므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같은 실수를 몇 번이고 반복하기 십상

일을 할 수 있는 사람, 빠른 사람은 뭔가 모르는 것이 있어도 스스로 조사합니다.

직접 조사를 함으로써 자신의 경험으로 기억되고 그 다음에 활용됩니다.

뭔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마찬가지이고, 반성하고, 어떻게 하면 실수를 하지 않을까를 생각하고 나서 다음 행동을 하기 때문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반면 머리가 나쁜 사람은 모르는 것이 있어도 그냥 두는 경향이 큽니다.

지식이없는 나를 부끄럽게 생각하거나 공부를 더하고 싶지않습니다.

인터넷에서 조금 검색하면 알 수 있는 것으로도 스스로 검색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알고 있는 사람을 대려가려고 하기 때문에 스스로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대로 듣고 공부하고 나중엔 스스로 하자는 의식이 없기 때문에 설명을 들어도 적당히 넘어갑니다.

6. 자기변호하기 십상

머리가 나쁜 사람은 공부가 부족해서 자신이 저지른 실수라도 일단 얼버무리려고 합니다.

내가 나쁘지 않음으로 하기 위해 증거를 인멸하거나 거짓 증언을 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하면 '○○가 시키라고 했다'며 남 탓을 하기 시작합니다.

잘아는 사람은'아, 이사람 또 거짓말하고 있구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처음 보는 사람 등 그 사람을 잘 모르는 사람은 확인하는것이 귀찮아 그것을 믿어 버리는 일까지 있는 모습입니다.

7. 반성이 부족하다

뭔가 잘못되는 일이 있을때 제일먼저 뭐가 잘못되었을까라고 생각하고 잘못된점을 밝혀내고 개선한뒤 이어주는것이 좋은반성입니다.

반면 머리가 나쁜 사람은 반성을 제대로 하지 않습니다.

우선 내 탓이 아니다라는 어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게다가 남 탓을 하는 경우도.

반성하는 자세가 없고, 프로 의식이나 책임감도 없이 하다 보면, 주위로부터 마이너스 평가를 받아 거기서 관계가 끝나 버리기도 합니다.

8. 집중력이 부족하다

머리가 좋은 사람은 집중력이 높고, 사소한 변화에도 민감하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머리가 나쁜 사람은 집중력이 없기 때문에 남의 말도 제대로 듣지 못합니다.

제멋대로 해석을 하기도 하고 중간까지 들어서 알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눈앞에 있는 일에 집중도 안되기 때문에 실수도 하기 쉽습니다.

9. 내 코가 석자

사물을 부감적으로 볼 수 없고, 주위를 생각해 줄 여유도 없습니다.

내 코가 석자라 팀전에는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축구라면, 공 밖에 보지 않고, 자신에게 공이 오면 「왜 이쪽으로 볼을 패스해」라고 초조해 하기 십상입니다.

적 팀의 선수에 둘러싸여 초조해, 「왜 볼 가지러 오지 않는 거야」라고 아군에게 초조해, 라고 하는 느낌입니다.

우리편 선수가 부상을 당해서 웅크리고 있어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깨달아도 「왜 이럴 때 다쳤어!」라고 조바심 내고 안절부절못합니다.

스스로 길을 개척해 슛을 하겠다는 발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10. 감정적으로 지껄이는

냉정, 객관적이라는 말과는 거리가 먼 캐릭터인 머리가 나쁜 사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는 대로 말하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되기 쉽습니다.

기쁨이나 슬픔을 감정이 풍부하게 이야기한다면 좋겠지만, 분노를 드러내는 일이 많습니다.

논리적으로 말을 잘못하기 때문에 그게 지금말하는거랑 다른이야기잖아요? 이런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예를들면 부하가 실수를 했을때도 왜 그렇게 되었는지,정말 부하가 나쁜지 등을 확인하지도 않고 감정대로 화를 내게되겠죠.

그 때문에, 원인을 밝혀내거나 부하의 지원을 하거나, 실수를 회복하거나 하는 것에 생각이 없습니다.

생각한 것을 그대로 좋게 생각하지 않고 말해 버리기 때문에, 사람을 상처 주거나 화나게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11. 금방 잊는다

일 등에서도 전에 가르쳐 준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알려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메모를 제대로 하지 않은것입니다.

'내가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잘 모를 때 누군가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라고 남에게 맡기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12. 눈치가 없다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서투른 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예측을 세우고 행동하는 것이 그다지 능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뭔가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겼을 때 '그럼 이렇게 하자.'는 재치를 못 부리는 거죠.

앞질러서 생각하기에는 다른 사람보다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게 됩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면 감정적이 되어 버려서,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없습니다.

13. 일이 더디다

일이 빠른 사람이라는 것은 항상 효율을 생각하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거하면 다음에 이것을 하자'라는것을 미리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절차대로 일을 해냅니다.

단순히 작업을 처리하는 것이 빠르다는 점도 있지만, 절차대로 잘 되지 않았을 때 즉시 머리를 전환하고 다시 한 번 우선 사항을 알아냅니다.

그리고 효율적으로 다시 절차를 진행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결과 일이 빨라집니다.

머리가 나쁜 사람 같은 경우는 효율을 생각해서 움직이기가 힘듭니다.

눈에 띈 것부터 해 버리기 때문에 나중에 마감 시간에 맞출 수 없는 것이 나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작업을 몇 번이나 반복하여 두 번 수고가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또한 머리 전환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예상치 못한 일을 맡게 되면 초조해지기 십상입니다.

어떻게 하면 지금 안고 있는 일과 새로운 일을 잘 처리해 나갈 수 있을지 모르게 되어 버리므로, 이것도 저것도 손을 대고 어느 것도 끝나지 않고, 점점 패닉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자신의 방식이 나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자승자박에 빠집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이쪽의 일로부터 하는 편이 효율이 좋은 것은 아닌지」라고 어드바이스를 들어도, 들어 줄 여유가 없습니다.

'알지만 어렵다.' 라고 변명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결국 모든 일이 엉거주춤하게 되어 마감시간에 맞추지 못하는 일도 발생합니다.

결국 마감 시간을 맞추기 위해 주위 사람에게 의지하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머리가 나쁜 사람은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는 걸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사과하거나 답례하는것까지 머리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결과 주위에서는 "그 사람 일 못하지", "너무 늦겠죠"라고 여겨지기 것입니다.

14. 배려가 안돼

일을 잘 하고 있는 사람은 주위가 잘 보이기 때문에 배려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바쁠때에도, 너도 바쁜것같던데 괜찮아? 라고 말을 하거나,자신이 맡은일에서 우선순위가 낮은일을 뒤로돌려서 일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머리 나쁜 사람은 자기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당연히 배려하는 데까지 손이 미치지 않습니다.

내가 배려하고 도움을 받는 경우는 종종 있지만, 반대로 다른 사람이 바쁠 때 내가 도움을 줄 만한 여유가 없습니다.

15. 자신의 이야기만 한다.

너무 내 이야기만 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는 들으려고 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결과, 남의 이야기를 가로막거나 전혀 다른 화제를 시작해 버리거나 하는 등, 분위기를 읽을 수 없다고 생각해 버립니다.

단지 본인은 자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은 이야기가 재미있는 사람, 화제가 풍부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착각한 채 전혀 엉뚱한 화제를 말하기 시작할 때도 있습니다.

넌지시 「그 이야기 아니야」라고 가르쳐 주어도, 좀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멈출 수가 없습니다.

16.상상력이 없어

"상상력이 있는 사람은 경험이 풍부하고, 또한 그 경험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대부분은 독서량도 풍부하고,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것으로도 지식으로부터 유추해 실체험에 가까운 것으로서 자신 안에서 승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상력도 풍부해지기 쉽습니다.

그에 비해서 머리가 나쁜 사람은 스스로 생각하거나 책을 읽을 일도 적기 때문에 상상력이 별로 없습니다.

17. 화제가 부족하다

이렇다 할 취미가 없고 향상심도 없는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책이나 영화 같은 것도 할 수 없고 상대방에 맞게 여러 가지 주제를 내는 것이 서툴다 보니 내 이야기만 하고 맙니다.

머리가 나쁜건 어떻게 고치지?

여기까지 읽어보고 이런사람있다! 라고 생각하는 분 계신가요?

혹시, 「자신이 들어맞을지도」라는 사람도 계실까요.

스스로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곤란하고 자각이 없는 「머리가 나쁜 사람」과 다릅니다.

너무 성실해서 완고해져 버려, 융통성이 없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는 몇 가지 일에 조심을 하면 개선이 될지도 모릅니다.

여기에서는, 개선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서, 머리가 나쁜 것의 개선으로 이어지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집중력을 기른다

우선 집중할 것을 명심합시다.

집중할 수 없다고 생각할 때에도, 늘어지지 말고 뭔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부터가 좋으니 행동으로 옮겨 봅시다.

몸을 움직이다 보면 점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가장 좋은 상태에서 집중력이 지속되는 것은 대략 25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5분 정도 지나 집중력이 없어졌다고 생각되면 한 번 일어서거나 다른 작업을 하도록 합시다.

뭔가 음료를 마시거나 하면서 몇 분 쉬면 다시 집중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개선점을 자각한다

자신의 어디가 문제인가를 먼저 알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솔직하게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거나 조언대로 행동을 하거나 해 봅시다.

개선해야 할 점이 발견되면, 종이에 쓰는 등 대책을 생각해 하나씩이라도 좋으므로 고쳐 나갑시다.

존경하는 사람의 방식을 따라해 보는 것도 연습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3.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필요 이상으로 끙끙 앓아서는 안됩니다.

반성할 부분은 반성하고 앞으로 나아갑시다.

마음에 여유를 갖고 있으면 될 일도 많은 법입니다.

잘 되는 일이 많아진다면 훨씬 더 긍정적으로 될 수 있을 겁니다.

4. 스트레스를 푼다

등을 돌리고 스트레스를 쌓아두고 있으면 머리는 더 이상 돌지 않게 됩니다.

잘 먹고 잘 움직이고 잘 자도록 합시다.

다른 자신의 취미를 가지고, 거기에 몰두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것으로 리프레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선입견을 버린다

이거 어렵다, 이건 내가 모른다라고 먼저생각해서 닫아버리는게 아니라 어려울것 같지만 어떻게 되겠지 라고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라고도 통하지만, 선입견을 버리고 조사하거나 공부하거나 하면, 의외로 어렵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자주 있는 법입니다.

알아 두면 상당히 즐거워지고, 또한 지식을 심화시켜 나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6. 메모를 하다

머리가 좋은 사람은 기억력이 좋아서 메모를 하지 않아도 뭐든지 기억합니다.

필요가 있어서 메모를 할 때에도 계통을 세워서 깔끔하게 메모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막상 그 메모를 다시 보려는 경우에도 바로 찾고 싶은 메모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억력에 자신이 없다면 우선 제대로 메모를 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뭔가 설명을 듣고 있을 때 손이 따라잡지 못하면, 기다려달라고 해서라도 메모를 합시다.

시간이 없을 때는 대충 메모를 하고, 기억이 새롭기 전에 제대로 다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서에서 제목을 붙이거나 메모하는 부분을 생각하여 정리하거나 해서 나중에 다시 보기 쉬운 메모를 만들 수 있도록 유의해 봅시다.

7. 지식을 붙이다

지식이 없고 어휘력이 없기때문에 상대방의 말을 이해할 수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기본부터 다시 공부합시다.

책을 읽는 등 전반적인 지식을 기르는 것도 추천합니다.

그 때 요점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에 라인을 긋거나 노트에 정리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머리가 나쁜 사람이 주위에 미치는 영향

머리가 나쁜 사람은 일을 못하거나 주변에 폐를 끼치기 일쑤입니다.

그 영향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요?

각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위의 페이스가 흐트러지다

팀에서 작업을 하고 있어도 머리가 나쁜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일이 느리고 주변에서 그 사람을 돕게 되죠.

그 때문에 예정보다 일이 진행되지 않아 페이스가 흐트러질 수도 있습니다.

  1. 쓸데없는 시간이 늘어나 버리다

자료를 만들려고 할 때, 미리 컴퓨터로 데이터를 제대로 만들고,

그리고 체재를 갖추고 나서 일부마다 왼쪽 상단을 스테이플러로 닫는다는 설정으로 복합기로 출력하면 버튼 하나로 자료가 완성됩니다.

머리가 나쁜 사람은 데이터를 만드는 것부터 시간이 걸립니다.

완성되지 않은 데이터를 프린터로 출력하여 손으로 페이지 순으로 정렬하고 볼펜으로 페이지 수를 써 넣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호치키스로 막는 방법을 하기 때문에 보통 사람의 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