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J 특징 및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INFJ 특징 및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INFJ 특징

INFJ란, 내향형(Introverted), 직관형(Intuitive), 감정형(Feeling), 판단형(Judging)의 머리글자를 따고 있습니다. INFJ형이라고 불리는 이 성격 타입의 사람은 혼자만의 시간을 즐깁니다. 일반적인 아이디어나 개념보다 일이나 프로젝트의 객관적인 사실이나 세부사항을 우선시합니다. 또 감정과 가치관에 따라서 결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이내믹한 직장 환경에서 성공해, 사전에 스케줄을 정하기보다, 자연 발생적이고 유연하게 마감을 마련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역경 장면에서는 심리상담가와 같은 존재이며, 타고난 재능으로 주위를 위로할 수 있습니다.

INFJ 특징

INFJ형의 특징

  1. 아이디어맨으로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다
  2. 상대를 존중하여 일을 진행시킬 수 있다
  3. 사물의 깊이를 감지하는 능력이 높다
  4.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5. 냉정하나 힘이 세다
  6. 자기표현이 서투르다
  7. 교제는 좁고 깊은 타입
  8. 사물의 결단력이 뛰어나다
  9. 질서나 룰에 엄격하고 책임감이 있다

INFJ형은 사귐이 좁고 깊으며, 자기표현에 서툴면서도 믿음직스러운 리더로서의 센스가 넘칩니다. '날 따라와' 이렇게 끌고 가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리더로 활약하는 장면도 많습니다.

직관력이 뛰어나거나 숨겨진 깊은 진실을 알아낼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직업에도 적성이 있을 것입니다

강점과 약점

INFJ형은 16가지 성격 유형 중에서도 가장 희귀하고 여성에게서 많이 보입니다. INFJ형 유명인으로는 전 미국 대통령 지미 카터, 전 미국 영부인 엘리노어 루스벨트, 활동가 마하트마 간디, 스위스 정신과 의사 칼 융, 영국 소설가 에밀리 브론테 등이 있습니다. 마이어스·브리그스·타입 지표의 모든 성격 타입과 마찬가지로 INFJ형에도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강점

  1. 동정심이 있다
  2. 섬세
  3.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
  4. 지각적
  5. 협력적
  6. 윤리적
  7. 온화함
  8. 공감력이 높다
  9. 참을성이 많다

약점

  1. 얌전하다
  2. 사안을 철회
  3. 소극적
  4. 대화에 잘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5. 복종적
  6.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INFJ형의 특징

INFJ형의 사람은, 가장 희귀하다고 여겨지는 타입으로, 전체 인구의 1~2%정도가 이 타입에 속한다고 합니다. INFJ 타입은 감수성이 풍부하고 사람의 기분을 감지하는 데에도 뛰어납니다만, 마음이 매우 섬세한 것도 특징입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면 생활해 나갈 수 없는 타입입니다. 고독에 대한 내성이 강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정의감이 강하고 싸움이나 대립을 싫어합니다. 자신 속에 확실한 가치관이 있고, 심지가 잘 흔들리지 않는 것도 이런 유형의 특징입니다. 뿌리는 부드럽고, 정이 두터운 타입으로, 책임감도 강하고, 그릇이 큰 타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NFJ형 가치관과 동기

INFJ형은, 자신의 가치관에 근거해 행동해, 타인과 깊게 연결되는 의미가 있는 인생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의욕에 찬 이상주의자로,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 세계를 보다 좋은 장소로 만들기 위해서, 끈질기게 행동을 계속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별로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지만, 소수의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소중히 합니다.소수의 친한 친구에게 자신의 목표나 꿈을 공유하는 것으로, 깊은 유대에의 사랑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상주의자로서의 INFJ형

INFJ형 중에서도 가운데의 NF는 이상주의자인 경향이 있음을 뜻합니다.
이상주의자이기 때문에, 개인의 정의를 확실히 가지고 있고, 질서·룰에 엄격한 측면이 있거나 완벽주의이거나 결벽한 경향이 있습니다.
NF형은 확실한 자기 자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성을 중요시합니다.
개성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개성을 무너뜨리는 환경·상사·선배등의 압력에는 위축되어 버립니다.
NF형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강하게 바라고 있어 인간 관계를 깊게해 가는 장래에 관심이 있습니다.
인간관계에 관심이 많고 근본적으로 공감대가 높습니다.
약간의 칭찬을 전달하는 것도 잘하고, 타인에게 인정받는 것도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NF형은 다른 형과 비교하여 적은 경향이며, 1%~2% 밖에 없다고 합니다.
소수이긴 하지만 위대한 성과를 남기는 아티스트는 이 이상주의자에 많이 속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INFJ형의 비율

INFJ형은 세계통계로는 전체 인구의 2% 미만이라고 합니다. 16가지의 분류 중 아주 희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을 나눈 비율로 보자면 남성은 1% 초반대이며, 여성은 1% 중반대의 비율을 가지는 것으로 여성이 조금 더 많은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INFJ형으로 예상되는 캐릭터와 유명 인사

  • 마더 테레사(마케도니아의 성인)
  • 간디(인도의 사회운동가)
  • 히틀러(독일의 국가원수)
  • 아웅산 수치(미얀마의 지도자)
  • 넬슨만델라(반아파르트헤이트 운동가)
  • 니체(철학자)
  • 키에르케고르(철학자)

직장에서의 INFJ형

직장에서는, 차분하고 배려가 있고, 섬세한 존재입니다. 새로운 직원과 쉽게 관련되려고는 하지 않지만 헌신적인 팀플레이어이며 문제해결에 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또한 강력한 대인 스킬을 갖추고 있어 갈등이 발생했을 때 타인의 사고나 감정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INFJ형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INFJ형이 좋아하는 일

컨텐츠의 아이디어 내기: INFJ형의 강점 중 하나가, 팀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독자적인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면, 컨텐츠 마케팅의 대리점에서는, 명확하고 간결한 새로운 컨텐츠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규모 그룹 앞에서 발표하거나 스프레드시트에 기입하여 공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컨셉 디자인: INFJ형의 창조력은 디자인 컨셉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간판을 디자인하는 경우 상상력과 이상주의적인 성격을 살려서 타겟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메시지를 낳을 수 있습니다.
집필: 창의력이 넘치는 INFJ형은 유능한 라이터에서 많이 보입니다. 형식에 상관없이 (기사, 블로그, 소셜 미디어 투고 등) 타깃층과 연결되기 위한 의미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INFJ형이 선호하는 직장 환경

나의 핵이되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연결될 기회가 있는 밀접한 인간관계가 특징인 직장환경을 좋아합니다. 이슈 기반의 대리점이나 스타트업, 작은 팀이 적합합니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관리 스타일 취향 등)

성실 : 남을 돕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일로 인해 복잡한 상황이 와도 두려워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고객의 사정으로 마감이 변경되더라도 고객의 만족을 중시하여 호의적으로 대응합니다.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고 유지하는 것을 무엇보다 중시합니다.
관대: 팀원의 의견이나 걱정거리를 살피고 일정이나 작업 변경에 유연하게 대응합니다. 역경 상황에서는 팀을 정리하기 위해서 소리를 지르고 필요에 따라서 엄격한 대응도 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이 강하다: 인간관계 구축과 적극적인 행동을 일으키는데 주력하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차분히 생각하고 결정을 내립니다. 자신의 결단이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시간을 들이는 것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INFJ형의 적직 추천일

발상력이나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그런 일들
철학자, 화가, 작가, 작곡가, 영상작가, 편집자, 게임플래너, 기획사, 블로거, 인플루언서, 포에머, 라이터
사람의 가능성을 꽃피우는 일
부장, 교사, 신부, 종교주, 주지, 카운슬러, 심리학자 등
배려심 있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 지향하는 일
유모, 보호관찰관, NPO지도자, 정신보건복지사, 사회봉사 등

INFJ형의 연애

INFJ형은 포용력이 있고 착한 성격이지만 조금 내향적인 성격이라서 연애에 대해서는 조금 오묘하거나 수동적인 경향이있습니다. 자기주장을 잘 못하는 것도 있고, 애정표현을 잘 못해서 그런지 상대방에게는 어렵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INFJ형의 사람이 호의를 가지고 있어도, 상대에게는 그 관심이 전해지지 않는 것도 많아, 그것은 INFJ형의 소극적인 성격의 표현일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교제 관계가 되면, 꽤 소중히 상대를 생각하는 타입입니다.

 

2021.11.27 - [MBTI] - INFJ 연애 특징과 결혼 성격.

 

INFJ 연애 특징과 결혼 성격.

INFJ 연애 특징과 결혼 성격. INFJ는 자신의 가치관을 소중히 하는 이상주의자입니다. 자신의 경험이나 나날의 깨달음을 중시하는 타입으로, 타인의 의견에 휩쓸리는 일은 적을 것입니다. 자신의

inoma.tistory.com

INFJ형과 궁합이 잘 맞는 형, ESTP형

INFJ 유형과 궁합이 잘 맞는 유형의 예는 ESTP형입니다. ESTP형과 INFJ형이 보는 세상은 완전히 다르지만 기본 철학은 매우 가깝고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이 관계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를 '상호관계'라고 하며 서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INFJ형과 궁합이 잘 안 맞는 형, INTP형

INTP는 INFJ가 서로 궁합이 잘 안맞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는 유형입니다. INTP는 진실된 이론가이지만 INFJ의 경우는 인간의 감정과 윤리에 깊은 관심이 있습니다. INFJ가 상사나 교사일 때는 잘 통하는 관계지만, 한편으로는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관계가 되어 평소에 기분이 좋지 않은 성격 유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11.25 - [MBTI] -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과 표 - 베스트 궁합 다른것이 정말 매력적일까요? 아니면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사귀어야 할까요? 어떤 성격 유형이 잘 어울리나요?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커플은 서로를 이해할

inoma.tistory.com

INFJ형의 어린시절, 어린시절과 성장에 대해서

INFJ의 유년시절은 조금 흥미로운 주제의 하나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INFJ의 가장 특징적인 요소는, 내성적 직관이라고 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말하면 「감」이라고 하는 것이 됩니다. INFJ는 어른이 될수록 배려심을 익히는 성격입니다만, 유·소년시대는 조금 색다른 어린 시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적 호기심이 뛰어나다는 점, 뭔가 영감을 느끼게 하는 점이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INFJ가 스트레스 받는것

INFJ는 전 세계 인구의 1~2%밖에 차지하지 않는 가장 희귀한 성격 타입입니다. 심신이 최고의 상태에 있는 INFJ는 참을성 있고, 상냥하며, 좋은 이해자입니다. 게다가 공감하는 능력이 매우 높아서 남을 돕고 싶어하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그래서 INFJ는, 자기를 희생하더라도 남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또 인도적인 싸움에 자기를 바치고자 합니다.
그런 INFJ이기 때문에 허용할 수 있는 범위는 굉장히 넓은데 INFJ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INFJ들이 절대로 싫어하는 12가지일 것입니다.

 

1) 피상적인 교제


INFJ는 잡담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이해는 합니다. 하지만 INFJ가 강하게 원하는 것은 깊이 파고든 대화입니다. 예를 들면 INFJ는 상대방의 마음속에서 정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괜찮아요!'라고 해도 그게 정말 괜찮은지 INFJ가 가진 내성적 직관과 외향적 감정에 의해서 겉으로 드러난 저쪽의 속마음을 쉽게 알게 됩니다. INFJ는 상대방의 진실한 목소리, 본심이 나오기를 참을성 있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때로는 "우연한" 질문을 함으로써 이끌려고 합니다.

 

2) 조작이나 사기당하는 일


누구든지 다른 사람의 조작이나 현혹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INFJ는 특히 그것을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INFJ는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고 있을 때, 또는 신빙성 없는 걷잡을 수 없는 말을 할 때 굉장히 강한 직관으로 꼬치꼬치 따지기 때문입니다. INFJ에게 숨기기는 어렵습니다. INFJ는 도덕적인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과 최대한 성실하게 관계를 맺어 세계에 선한 힘을 다하고 있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3) 자기만 퍼주는


INFJ는 타인을 기쁘게 하고 생활속에서 주위의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즐깁니다. 많은 경우 INFJ 같은 경우에는 남이나 그룹의 바람을 자신보다 우선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만, 유감스럽게도 가끔 그것은 이용됩니다. 만약 INFJ가 빈번하게 희생을 하고 있는 것을 주위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대신 희생을 치르는 일이 좀처럼 없는 경우, INFJ는 분개하고 욕구불만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논의하기 위해서만 주장할 것


INFJ는 조화로운 관계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NFJ는, 보다 번영하기 위해서, 감정적인 지원과 사랑하는 사람의 승인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에 누가자주 INFJ의발언에 대해서 '그냥 재미있으니까'라는 이유로 비판이나 공격을 가한다면INFJ는 그것을 싫어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멀어져 갈 것입니다.

 

5) 비질서 상황

INFJ는 자발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자신들의 생활에서는, 조직등에 있는 일정한 질서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장래를 향해서 준비가 갖추어진 환경하에서 INFJ는 최선을 다합니다. INFJ가 혼돈을 겪고 있거나 또는 예측 불가능한 환경이나 관계에 있을 때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6) 한사람의 충분한 시간을 낼 수 없다


많은 경우 INFJ, 외향적이라고 오해를 받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정말 내성적인 타입입니다. 만약 혼자만의 시간이 없다면 INFJ는 스트레스를 받고 지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소한 것들이 거슬려, INFJ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인내심을 잃게 됩니다. 오히려 비판적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INFJ는 이런 생활을 미워하고, 그런 스트레스의 근원이 된 주위 사람들을 미워하기까지 합니다.

7) 타인의 무신경한 태도


INFJ는 굉장히 양심적이고 다른사람의 마음을 잘읽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너무 타인에게의 배려가 없고 무신경하고 실례되는 태도를 취해 버리면 INFJ는 그것을 싫어합니다.

 

8) 가치관을 타협해야 한다


INFJ는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 이상주의자입니다. INFJ는, 무엇과 무엇을 연결해야하는지를 직관적으로 이해합니다. 말, 감정, 그리고 행동은 파급효과를 가져와, 세대를 초월해 시공을 초월해 사람들에게 영향을 줍니다. 또한 INFJ는, 사물이 문화, 사회, 인류에게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INFJ가 일이나 인간관계 때문에 편향된 도덕적 가치를 강요당한다면 그것을 싫어할 것입니다.

 

9) 많은 감각적인 작업을 해야 한다


INFJ는 전체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마음속은 전략, 창의성, 그리고 선견지명 있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세세한 일에 집중해야 하는경우는 열세기능인 외향적감각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INFJ가 일이나 학교, 아니면 생활 전반에 있어서 이 기능을 쓰는 것에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을 강요당할 때, 그것을 싫어합니다.

 

10) 신랄한 말로 인한 비판


INFJ에게 말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격려는 INFJ의 마음을 가라앉히고 정신을 북돋아줍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말은 곧 INFJ를 쓰러뜨립니다. INFJ는, 몇 시간 또는 며칠이고 찜찜해하다가 우울해집니다. 물론 다른 인격 유형과 마찬가지로 INFJ는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건설적인 의견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피드백이 어떻게 제시되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INFJ는 인정사정 볼 것 없이 신랄한 말로 비판받으면 재기할 수 없게 됩니다.

 

11) 싸움

 
논란, 긴장, 그리고 드라마는 예민한 INFJ들에게 독극물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싸울때, 또는 관계에 근본적인 긴장이 항상있을때, INFJ는, 병에 걸렸다고 느끼기까지합니다. 하지만 이건 결코 INFJ에 반대 의견을 말해서는 안 된다라는 뜻은 아닙니다. 경의를 표하면서 침착하게 이야기하면 대화도 받아 들일 것입니다.

 

12) 모든 형태의 잔학행위


많은 INFJ들은 굉장히 민감합니다. 이것은 INFJ가 너무 섬세해서 살기 힘든 'HSP'라는 유전 특성을 가지고 태어났음을 의미합니다. 많은 HSP는 동물의 태만에서부터 범죄 혐오, 학살에 이르기까지 모든 형태의 폭력과 잔학 행위를 절대적으로 싫어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이 모든 것을 싫어하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지만, INFJ는 특히 그것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학대를 받은 동물에 관한 CM이나 흉악한 뉴스가 흘러나왔을 때에, TV채널을 변경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며칠에서 몇 주간 학대받은 동물이나 흉악한 뉴스에 대해 슬픈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INFJ 스트레스 해소방법

  1. 알코올, 카페인 등의 자극적인 음식물을 피하라.
    원래 HSP쪽에는 이런 자극물에 민감하고 싫어하는 사람도 많을지도 모릅니다. 술이나 담배를 피우는 것도 단기적으로는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NFJ&HSP에는 추천하는 스트레스 대처는 아닙니다.
  1. 행동을 습관화하다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INFJ에게 있어서 스트레스 풀인 것입니다. 자발적이란, 하는 모든 것에 「저거 해야 돼, 이거 해야 돼」라고 의식하는 것입니다. 즉 행동을 미리 계획해 두면, 스트레스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거나, 잠을 자거나, 아침은 무엇을 먹거나, 돌아오면 우선 무엇을 하거나 하는 식으로 하면 좋을것입니다.
  1. 당신이 느낀 것을 말하다
    대부분의 INFJ는 잘 듣고 여러 사람으로부터 느낌을 받는 입장을 취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속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경우는 다른 사람에 비해 절반 이상일 정도로 적습니다. 부정적인 푸념도 오늘 하루에 느꼈던 것과 싫었던 것을 말하면서 말하는 것은 스트레스 발산이 됩니다. 꼭 실천해 보세요.
  1. 휴식을 취하다
    HSP는 감각에서 나오는 정보를 남보다 두 배나 포착하여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휴식도 남보다 두배 세배 필요합니다. 혼자가 되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당신이 조금이라도 피곤하면, 천천히 목욕을 하거나 독서를 합니다. 사람과의 경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됩시다. 싫은 것은 'NO'라고 말할 수 있게 됩시다.
  1. 감각에 집중할 수 있는 취미를 지냅시다
    요가, 요리, 게임, 정원 가꾸기 등 지나친 집중도 스트레스가 되니까 적당히 기분전환에 사용합시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