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P 특징 / 스트레스 해소방법 7가지.

ISTP 특징 / 스트레스 해소방법 7가지.

ISTP 특징

ISTP는 내향형 (Introverted), 감각형 (Sensing), 사고형 (Thinking), 지각형 (Perceiving) 의 머리글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능 재주꾼'으로 불리며 혼자 시간을 보내거나 친한 사람들과 질 높은 시간을 공유함으로써 에너지를 얻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태스크나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나 개념보다 객관적 사실이나 세부를 중시합니다. 논리와 이치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지만 계획적이고 조직화된 환경보다는 자연스러운 흐름에 맡기거나 마감이 유연한 일을 선호합니다. 도구를 사용하는 기계계의 일을 잘하기 때문에 장인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ISTP 특징

ISTP형의 특징

  1. 냉정하지만 독립심을 가지고 있는
  2. 항상 새로운 정보를 찾고 있다
  3. 객관적으로 사물을 볼 수 있다
  4. 남의 말을 잘 듣고 누구에게나
  5. 유연성이 있다
  6. 효율적으로 일을 잘 해낼 수 있다
  7. 손재주

ISTP형의 강점과 약점

ISTP형은 업계 내에서 관찰력이 있고 숙련된 직원으로 여겨집니다. 기계에 강해 조직을 위한 트러블 슈팅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유연한 논리로 직장 환경에 접근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실천적인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보이며, 전체 인구의 약 20분의 1정도로 희귀한 성격 타입입니다.

직장에서 다음과 같은 강점과 약점을 가진 동료가 있다면 그 사람은 ISTP형일 수도 있습니다.

강점

  1. 비판적 사고에 능하다
  2. 자립심이 강하다
  3. 재치있다
  4. 자발적
  5. 낙관적
  6. 편견이 없다
  7. 온화함

약점

  1. 고립되기 십상
  2. 조심성이 많다
  3.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4. 사교성이 없다
  5. 감정적
  6. 감정면에서의 배려가 서투르다.
  7. 냉담

ISTP형의 특징

거장형의 사람은 행동을 일으키거나 새로운 경험을 하거나 자기 페이스로 일을 할 수 있는 자유와 유연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스로 손을 움직여 작업하거나 물건을 분해하고 구조를 확인하거나 하는 것을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추상적인 아이디어보다는 현장 응용 등에 관심이 있습니다. 한편, 뻔한 반복적인 일에는 금방 질려 버립니다.

그리고 모험을 좋아하며, 위험을 감수하고 행동합니다. 또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이 아닌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는것을 좋아합니다.

ISTP형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그 가슴에는 뜨거운 마음을 품고 있는 독립심이 있는 타입입니다.
논리적인 사고를 사용하는 것이 특기이며, 현실주의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손재주가 뛰어나고, 바닥에 발을 붙어있는 타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을 시켜도 비교적 빠른편입니다.

ISTP형의 특징으로서 누구에게나 평등한 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냉정하고, 잘 듣기는 하지만, 어딘가 식어 있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지만, 실제로 자신의 관심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갑자기 말을 꺼내는 등의 행동이 자주 있습니다.

ISTP형은, 논리적으로 사물을 생각하는 것이 자신있습니다만, 결단력도 있기 때문에, 자꾸자꾸 재빠르게 결단해 나갑니다. 그러나, 자기 혼자서 생각하는 것도 많기 때문에, 주위 사람은 ISTP형의 갑작스러운 행동에 놀라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중요한 일인데 사후보고 하는 버릇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낯가림이 있는 곳이 있어, 또 불합리한 것이 받아 들여지지 않기 때문에, 불합리한것을 강요당하면, 큰 스트레스를 안게 됩니다. 섬세한 타입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약함이 눈에 띌 것입니다.

한편, 점점 새로운 정보를 캐치하고 있는 듯한 곳도 있어, 만물박사가 많은 것도 특징일 것입니다. 그러나 계획성이 없는 것도 특징 중 하나로, 오래 가지 못하는 질리기 쉬운 점이 있습니다. 흥미가 없어진 순간 그만 두거나 갑자기 큰 판단을 해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성형이라고도 할 수 있는 ISTP형은, 인생의 깊이를 가지는 타입으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일이 잘 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ISTP형 가치관과 동기

ISTP형의 사람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호기심을 갖고, 필요에 따라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 분야의 거장형이 IT부문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특정 종업원의 PC에 대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등 PC를 간접적으로 고속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사용자나 조직원들만이 모르는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기 때문에 도움을 준 동료와 장기적인 관계를 맺기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 감정의 섬세한 변화보다는 기계나 그 복잡함에 관련된 개념이나 상황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공간을 우선하고 자신의 기술을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에는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하게 시도하거나 독자적으로 판단해 자발적으로 행동하거나 자유롭게 임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가리고 또 ISTP형 사람들을 높이 평가하고 동료의식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인 기질로서의 ISTP형

ISTP형은 장인정신에 속합니다.
이런 기질의 사람들은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면에서 일 잘하는 사람으로 주목 받습니다.
그리고 손재주가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뭔가 도구를 사용한 작업을 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이나 기계 등 잘 다루는 속도는 다른 형에 비해 빠릅니다.

이런 기질의 사람은 논리적인 사고를 잘 하고, 객관적으로 사물을 잘 보고, 관찰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사회적으로 평가받는 경우가 많으며, 게다가 실무적인 사고를 가짐으로써 보다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있어 지식을 깊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질의 사람은,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것으로부터, 건강한 습관을 몸에 익히고 있는 것이 많아, 근육 트레이닝이나 러닝 등 액티브에 있는 것이 많습니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터프한 것이 특징으로, 별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도, 신경쓰지 않고 마이페이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틀에 묶이는 것이 서툴러서 유연한 발상을 할 수 없는 장면에서는 조금 우울해지기 쉽습니다.

ISTP형 비율

ISTP형인 사람은, 온 세상에서는, 5% 초중반대 정도로 약간 적습니다. 남성은 약 8% 중반이 이 유형이며, 여성은 매우 적은 2% 초반대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ISTP형으로 예상되는 캐릭터와 유명 인사

  • 타이거 우즈 (프로골퍼)
  • 마이클 조던(프로농구 선수)
  • 톰 크루즈 (배우/프로데저)
  • 전지현 (배우)
  • 트오이스 나연 (가수)
  • 원더걸스 소희 (가수)
  • 인조인간 18호 (드래곤볼)
  • 류크 (데스노트)
  • 조로 (ONE PIECE)
  • 네테로 (HUNTERxHUNTER)

직장의 ISTP형

직장에서는, 내적으로 집중해서, 자신의 생각과 마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의사결정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하며 모든 오감을 사용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ISTP형의 사람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직장을 선호합니다.

ISTP형이 좋아하는 일

어려운 상황 해결: 프로젝트의 내부 구조를 이해하려는 의욕이 넘칩니다. 조직에 대한 판단을 내려 직장 내 문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립 해소등의 복잡한 문제가 조직에 발생했을 경우는, 전략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거장형이 의지가 됩니다.
결과 지향: 성과를 낼 수 있는 행동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자부심을 가지고 임하고, 작업을 완료하는 것에 기쁨을 느낍니다. 기술력을 몸에 익히려고 하는 사람에 대해서, 스스로의 스킬을 살려 리더쉽을 발휘합니다. 직장 환경이나 궁합에 따라 다르지만, ISTP형은 관리직에도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기관리: 특유의 기술과 솜씨를 살리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기일까지 확실히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작업을 완료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수정하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ISTP형들이 선호하는 직장 환경

마음속을 정리하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파악해서 다음 단계를 결정하기 때문에, 혼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리모트워크를 선택함으로써 일에 대한 접근 전략을 세우면서 필요에 따라 태스크를 완료하기 위해 차분히 생각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ISTP형의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관리 스타일, 직장에서의 기호 등)
충실: 누구나 공평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것과 같은, 핵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처럼 생각하는 친한 사람들에게 충실하기 때문에 직장에서는 거장형과 친하게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편견이 없음: 사실에 근거하여 판단을 내리고 개인적 가치관에 따라 판단하는 것을 피합니다. 이 스킬은 전략을 일정대로 진행하기 위한 전술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낙관적: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 함께 협력할 경우 거장형의 낙관적인 성격으로 직장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특히 창의적이고 기술적인 환경에서 그 낙관적인 성격이 활약합니다. 성공하려고 벼른 나머지 생기는 부담을 덜고 프로젝트를 맡기니까 인턴들이 거장형과 함께 일하는 걸 더 즐길 수 있을 겁니다.

ISTP형 적직 추천 업무

– 사물의 효율을 추구하는 일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계 및 컴퓨터 유지보수, 서비스 엔지니어 등
– 데이터나 숫자를 상대하는 일
은행원, 투자자, 세무사, 부동산 감정사,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등
– 정확한 기술을 요구하는 일
의사, 치과, 응급구명사, 치과위생사, 정비사, 항공정비사, 기계설계, 조종사 등
– 재주를 요구하는 일이나 체력을 살리는 일
측량사, 목수, 내장공, 자위관, 소방관, 경찰관

ISTP형 연애

ISTP형은 누구와도 평등하게 대하는 자세로부터, 상냥한 사람·듣는것이 능숙이하다고 하는 인상을 받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도덕적인 판단과 독자적인 가치관을 양립시키고 있는 타입이라고 말할 수 있으므로, 타인에 대해서도 강제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동조를 요청받으면 견딜 수 없는 것입니다.
침착한 타입으로 보이기 쉽지만, 실제로는 애정이 깊고, 파트너를 매우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1.12.02 - [MBTI] - ISTP 연애 결혼 특징 성격

 

ISTP 연애 결혼 특징 성격

ISTP 연애 결혼 특징 성격 호기심이 많고 흥미를 가진 것에 대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단 도전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객관적인 사실이나 경험을 소중히 하기 때문에, 큰 도전을 해도,

inoma.tistory.com

ISTP형과 궁합이 좋은 형, ENFP형

ISTP 유형과 호환되는 유형은 ENFP 유형입니다.
ISTP는 ENFP의 숭고하고 독특한 웅장한 세계관에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ENFP는 ISTP의 깊은 통찰력과 현실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깊은 감정에 끌립니다.

ISTP형과 궁합이 맞지 않는 형, ENFJ형

ISTP형과 궁합이 가장 떨어지는 타입이 ENFJ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 처음에는 서로 다른 개성으로서 인식하고 잘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부분이 어긋나 있어 가치관의 차이가 원인으로 관계가 무너져 갑니다.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도 마찬가지로 몇 번이나 어긋남을 반복해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1.11.25 - [MBTI] -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과 표 - 베스트 궁합 다른것이 정말 매력적일까요? 아니면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사귀어야 할까요? 어떤 성격 유형이 잘 어울리나요?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커플은 서로를 이해할

inoma.tistory.com

ISTP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 엄격한 제한과 사람과 물건이 엄격히 정리되어 있는 것
  • 누군가에게 제어되는 것
  • 비합리적인 사람들
  • 오랜 시간 이론적인 일이나 직관, 개념과 관련된 일
  • 감정적인 환경에 있는 것
  • 사교 시간이 길어서 혼자만의 시간이 부족함
  • 도전 없는 직장 환경
  • 같은 일을 반복하거나 평범한 일을 하는 것
  • 개인적인 가치관에 경의를 갖지 못하는 것

 

ISTP가 스트레스에 의해서 과부하 상태가 되면 그 원인에 대해서 몹시 비난적이 됩니다. 통제되고 있다고 느끼는 규칙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것에 대해 보복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그들은 감정적으로 되어, 사물의 정리가 부족한 점이나 객관성을 잃고 있는 점, 장소에 적합하지 않은 점등을 지적하고, 보복을 시작합니다.

ISTP가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되면, 열등 기능의 외향적 감정에 의한 지배 상태가 되어, 감정을 나타내게 됩니다. 인간관계에 섬세해져서 작은것이나 하찮은것에도 남들이 나를 싫어한다고 해석하게 됩니다. 평소와 달랐다가 감정적이 되거나다른사람에게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ISTP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면

  1. 한사람의 시간과 공간을 주세요
  2. 그들을 책임에서 편안하게 해 줍시다
  3. 그들을 일로부터 해방시켜 줍시다
  4. 느끼고 있는 것을 묻지 않도록 합시다.
  5. 몸을 움직이도록 권합시다
  6. 미스터리 소설이나 간단한 문제 해결책을 주세요
  7. 평소와 다른 행동은 너그럽게 봐줍시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