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J 특징 / 스트레스 해소법 8가지.

ESTJ 특징 / 스트레스 해소법 8가지.

ESTJ 특징

ESTJ는 외향형(Extroverted), 감각형(Sensing), 사고형(Thinking), 판단형(Judging)의 앞 글자를 딴 마이어스 브리그스 유형 지표의 하나로 간부형이라고 불립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구체적인 요구나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장기적인 목표보다는 현재의 목표에 주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황을 잘 파악하고 업무가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하기 위해 주변환경을 자주 검토합니다. 전통을 존중하며 확립된 기준과 안정성을 선호합니다.

ESTJ 특징

ESTJ형의 특징

  1. 책임감이 강하다
  2. 성실하게 일에 임하다
  3. 의지가 강하고 심지가 있다
  4. 계획적으로 일을 진행하다
  5. 응석이 없다
  6. 논리적이며 객관성 있는
  7. 규칙이나 전통에 엄격한

강점과 약점

다른 성격 타입과 마찬가지로 ESTJ형에도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강점

간부형인 사람은 우수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강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정리정돈 특기: 질서를 중시하기 때문에 효율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도구나 파일, 비품 등 항상 직장을 정리정돈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 맡겨진 작업을 반드시 완료합니다. 기한을 지키고, 시간에 맞추어 회의에 출석해, 부탁받은 것을 확실히 끝내기 때문에, 동료나 부하가 의지합니다.
계획적: 작업을 완료시키거나 행동을 일으키기 위한 구조를 만들어 내는 재능이 있습니다. 최종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단계를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열심: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경우, 달성할 때까지 걸음을 멈추지 않습니다. 자신의 가치관을 고집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약점

ESTJ형인 사람에게는 다음과 같은 약점이 있습니다.

리더가 된 경우 주위에 많은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요구가 엄격하거나 비판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달성하고 싶은 비전이 있는 경우에는 완고해질 수 있습니다.
비판적: 특정 사물에 관해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사람에 대해 비판적일 수 있습니다.신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팀원에게도 같은 신념을 공유할 것을 기대합니다.
신념을 굽히지 않는다: 자신의 신념에 근거하여, 스스로에 대해서도 높은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신을 너무 몰아넣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ESTJ형의 가장 큰 특징은 책임감이 강하고, 강한 의지를 바탕으로 일에 임합니다.
탄탄한 계획을 세우고 논리적으로 차곡차곡 쌓아올리기 때문에, 일을 이루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의지가 강하고 심지가 잘 흔들리지 않고 응석받이에 엄격한 한편, 조금 완고한 측면이 있습니다.
일에서는 신뢰도 두터워지는 타입입니다.

질서나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를 소중히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위 사람들도 규칙이나 질서를 지키길 바라고, 그리고 계획적인 것이었으면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계획적이지 않은 사람도 있기 때문에 때로는 공격적으로 되어 버리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 ESTJ형은 사물을 0과 1로 보기 때문에 판단 속도는 빠르지만, 조금 성급한 부분이 있어 사물이 앞밖에 보이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듯한 행동을 해 버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냉정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ESTJ형은 사교적이고, 두터운 신뢰를 얻고 있어 많은 사람에게 흠모받고 있습니다.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좋은 아버지 어머니, 가족으로서 역할을 다 해 나갈 것입니다. 사물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리더로서 활약하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ESTJ형 가치관과 동기

ESTJ형은, 확립된 방법이나 기준, 룰을 소중히 합니다. 프로세스가 기능하고 있다면 바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규칙에 따라 직장에서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료들에게도 지침을 따르도록 장려합니다.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프로세스의 이곳저곳을 꼼꼼히 살피고 완벽함을 추구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문서화하고 다른 사람이 따라야 할 새로운 규칙을 만듭니다.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간부형의 모티베이션이 됩니다. 할당량을 넘는 일을 하거나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거나 효율을 최대한으로 높이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만족감을 얻습니다. ESTJ형의 대부분은, 누군가를 따르는 것보다 자신이 리드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관리직으로 승진하기 위해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리려고 노력합니다.

ESTJ형 리더는 어려워도 현실적인 목표를 팀을 위해 설정하고 노력하여 일하는 사람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파수꾼 기질로서의 ESTJ형

ESTJ형은 파수꾼 기질에 속합니다.
이 파수꾼 기질의 큰 특징은 강한 책임감과 높은 계획성입니다.
회사안에서 잘 활약하고 있는 사람에게 많은 것도 특징으로, 속해 있는 커뮤니티에 대해서 제대로 공헌하는 근면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부지런함으로 주위의 신뢰도 두텁습니다.
이 타입은, 높은 계획성으로부터, 장래에 대비해 꾸준히 투자를 하거나 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이 파수꾼 기질은, 커뮤니티에 대한 귀속 의식의 강도도 특징의 하나입니다.
연상의 사람을 공경하는 것 등 상하 관계를 존중하거나 집단 행동이나 학교 교육은 이러한 기질을 높이기 위해서 임하고 있는 것 같은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하고 있는 타입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 파수꾼 기질에 속해있는 유형은 전체의 절반 이상이라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파수꾼 기질에 속해있습니다.

좋은 의미에서도 나쁜 의미에서도 완고한 타입의 파수꾼 기질입니다만, 유연한 대응이 부족한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여행·음악 등 예정 조화 밖에 있는 가치에 대해서는 다른 유연한 타입과 비교해 둔감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STJ형의 비율

ESTJ형은 세계에서는 약 8% 후반대의 비율이 됩니다. 남성과 여성을 나눠 비율로 본다면 남성중 약 11% 초반대의 비율이 ESTJ형입니다. 여성은 약 6%초반대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ESTJ형으로 예상되는 캐릭터와 유명 인사

  • 빅토리아 여왕 (역사상의 위인)
  • 조지 워싱턴 (미국 전 대통령)
  • 존 록펠러 (록펠러 재벌 창시자)
  • 백종원 (요리사이자 사업가)
  • 한채영 (배우)
  • 지수 (가수)
  • 데프콘 (가수)
  • 자이안(도라에몽)
  • 레오리오 (HUNTER x HUNTER )

직장에서의 ESTJ형

ESTJ형의 사람은, 특정의 노동 조건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ESTJ에게 맞는 커리어를 고르기 위해서 ESTJ형이 선호하는 일이나 직장 환경, 동료와의 관계성을 살펴보겠습니다.

ESTJ형이 좋아하는 일

ESTJ형은 리더에게 적합하며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을 이끄는 것을 좋아합니다. 시간관리와 정리정돈은 간부형들이 잘하는 기술로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한 계획이나 세부 스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달력이나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문서화 시스템 등을 활용해서 일을 합니다. 또, 팀원들과 항상 커뮤니케이션을 취해, 기한내에 일을 완료시킵니다.

ESTJ형이 선호하는 직장 환경

구체적인 룰이나 가이드 라인이 있는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전통적인 관습을 가지는 대기업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조직화된 환경에서 일을 잘하기 때문에 직원, 관리직, 간부라는 계급이 있고 상하관계가 뚜렷한 기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상사나 부하와의 보고 체제가 명확해지기 때문에, 쾌적하게 일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안정적인 환경을 선호합니다. 기업이 지침을 책정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를 따르기를 원하기 때문에 변화를 싫어합니다. 경력 향상을 중시하고 새로운 책임이 따르는 승진을 기꺼이 받아들이지만 몇 년마다 이직하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한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인간 관계

리더쉽이 뛰어나고 다른 사람에게 지시하여 회사의 지침을 지키게 하는 것이 특기입니다. 계획을 세우거나 지시를 내리기 위한 높은 조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권위가 있고, 사람들을 정리해 동기부여를 높여 프로젝트를 완료시킵니다.

솔직한 의사소통 스타일을 좋아하고 남들과 함께 일할 때는 단도직입적으로 소통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소통합니다. 리더로서는 팀원으로부터 정기적인 보고를 요구하고 질문받았을 경우 구체적인 지시를 내립니다.

ESTJ형의 적직, 추천하는 일

차근차근 성과를 쌓아갈 것을 더욱 요구하는 일
영업사원, 매니저, 회사의 경영진, 경영자, CFO, 재무, 경리, 판매원, 지배인 등
구체적인 규칙이나 목적이 있는 일
공무원, 교사, 소방관, 경찰, 재판관, 자위관, 교사 등
주변과 협력할 필요가 있는 일
프로젝트 매니저, WEB 디렉터, 중간 관리직, 플래너, 등
활력 있고 인내력을 요하는 일
조리사, 조종사, 경비원, 엔지니어, 기계공, 건설설계, 건축노동자, 유지보수업 등

ESTJ형 연애

ESTJ형은, 책임감이 강하고 무슨 일에도 제대로 임하는 타입으로, 신뢰는 두껍지만, 연애에 관해서 거리를 좁히는 데는 능숙하지 않습니다. 꾸준히 관계치를 높여가는 연애를 요구합니다.
약간 딱딱한게 있어서 적당한 거리감을 찾는 경향이 있어 끈적끈적한 연애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2021.11.30 - [MBTI] - ESTJ 연애 특징 성격 결혼

 

ESTJ 연애 특징 성격 결혼

ESTJ 연애 특징 성격 결혼 책임감이 강하고, 스케줄을 잘 세워서, 현실적인 방식으로 확실히 진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룰이나 규율을 소중히 합니다. 일을 결정할 때도, 착상이나 그 자리의 기

inoma.tistory.com

ESTJ형과 궁합이 잘 맞는 형, INFJ형

ESTJ형과 가장 궁합이 잘 맞는 형은 INFJ형입니다.
ESTJ형의 사람은 INFJ형의 독창적인 발상이나, 계획적인 곳에 끌리고, INFJ형의 사람은 ESTJ형의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일을 해나가는데 끌립니다.

ESTJ형과 궁합이 맞지 않는 형, INFP형

ESTJ형과 가장 궁합이 나쁜 형태는 INFP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치관은 다 반대이고, 오래 사귀다 보면 가치관의 차이로 갈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판단을 하는 방식으로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2021.11.25 - [MBTI] -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과 표 - 베스트 궁합 다른것이 정말 매력적일까요? 아니면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사귀어야 할까요? 어떤 성격 유형이 잘 어울리나요?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커플은 서로를 이해할

inoma.tistory.com

ESTJ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 무질서한 환경에 있는 것
  • 곧 혼란해지는 환경
  • 비합리적인 행동
  • 사람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환경
  • 예기치 못한 변경이 일어나는 일
  • 자신이 주도권을 갖지 못하는 것
  • 나태한 사람
  • 남을 비판하면 처벌받음
  • 추상적인 이론이나 개념을 장시간 언급하는 것
  • 긴박한 환경 속에 장시간 있는 것


ESTJ는 큰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이 고립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오해를 받고 있다거나 과소평가를 받고 있다거나 자신의 노력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자신이 느끼고 있는 것을 말로 하는 것이 어려워져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없게 됩니다.만약 항상 스트레스가 있고 만성적으로 되어 있다면, 내성적 감정의 그립 상태가 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ESTJ가 그렇게 되면 평소와는 완전히 달라져 인간관계에 섬세해지고 감정적이 되기도 조심스러워집니다. 또 사소한 걸 개인 공격처럼 느낍니다. 몸에도 머리와 목의 통증이나 어깨 결림, 전신의 긴장 등이 나타납니다.

ESTJ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면

  1. 계기가 된 사건 후에는 혼자만의 시간을 주도록 합시다.
  2. 문제점에 대해서 즉각 지적하지 맙시다
  3. 큰 일들을 작은 조각으로 쪼개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그들에게 이야기를 시키고, 차분히 들어봅시다
  5. 이야기를 들으면 해결책으로 연결되도록 논의를 합시다
  6. 감정을 확인합시다
  7. 동정은 삼가합시다
  8. 감정적인 대답은 그만둡시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