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J 특징 /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

ISTJ 특징 /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

ISTJ 특징

ISTJ는 캐서린 브리그스와 이자벨 마이어스가 개발한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로, 내향형(Introverted), 감각형(Sensing), 사고형(Thinking), 판단형(Judging)의 머리글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리자 형이라고 불리는 이 성격 유형의 사람은 혼자서 또는 친한 소수의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디어나 개념보다 사실이나 세부사항을 우선시하여 논리와 이유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직화된 상태를 선호하며 신중하게 일을 계획합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꼼꼼한 성격 때문에 감사인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ISTJ 특징

ISTJ형의 특징

  1.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함
  2. 규칙 및 마감을 엄수하는
  3.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사물을 볼 수 있는
  4. 거짓말 안 하는 정직한 사람
  5. 집중력이 높은
  6. 냉정하고 신중한 경향이 있음

강점

  1. 온화함
  2. 안정되어 있다
  3. 견실.
  4. 성실.
  5. 행동력이 있다
  6. 실천적
  7. 해결 지향
  8. 열의가 있다
  9. 신뢰할 수 있다

약점

  1. 틀에 박혔다
  2. 조심성이 많다
  3. 리스크나 변화를 피한다
  4. 만성 통증이나 심장 질환을 일으키기 쉬운
  5. 둔감
  6. 무신경
  7. 완고함

ISTJ형의 가장 큰 특징은 성실하고 부지런하다는 것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계획적으로 해낼 수 있는 타입입니다.발언에 가식이 없고 한번 결정한 것은 단호하게 계속 지켜 신뢰도 두텁습니다. 일도, 놀이도 빈틈이 없습니다.

사물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이상보다 현실을 우선시하는 사고를 갖고 있으며, 사물을 판단할 때 감정을 섞지 않고 사실을 사실로 삼아 열심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편, 유연성이 결여되어 버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융통성이 없다는 약점도 있습니다.

이 ISTJ형 사람들은 꽤 계획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세히 기억하고 있습니다.너무 세밀하기 때문에 계획성이 없는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괴로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계획성이 없는 사람이나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사람에 대해서 초조해져,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안아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안아 버리는 타입이기도 하기 때문에 단번에 폭발해 버리는 곳이 있으므로 적당히 발산하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만의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은 서투릅니다. 경험이나 전통에 근거하고, 행동을 하기 때문에, 딱딱한 인상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감정보다 논리파이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참고 사물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미 불필요한 인내도 계속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ISTJ형 가치관과 동기

ISTJ형의 사람은 목표나 자신에게 기대되고 있는 것이 명확한 상황에서 성공합니다. 주위의 환경에 익숙해져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알고 있는 실증 끝난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실천으로 스킬을 늘리면서, 자신을 기르는 것을 소중히 하고 있습니다.

근면하고, 목표나 태스크를 달성할 때까지 끈질기게 임합니다. 해결책을 찾기위해 논리적이고 방법론적인 접근방식을 좋아하고 정확한 일을 하기 위해 세부적인 부분을 간추려봅니다.

파수꾼 기질로서의 ISTJ형

ISTJ형은 파수꾼 기질에 속합니다.
이 파수꾼 기질의 주된 특징은, 강한 책임감과 높은 계획성으로 사물을 꾸준히 실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회사 안에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 인정을 받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에 대해 공헌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부지런함으로 주위의 신뢰도 두텁습니다. 이 타입은, 높은 계획성으로부터, 투자나 저축 등 장래에 대한 계획도 제대로 갖추어져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파수꾼 기질은, 커뮤니티에 대한 귀속 의식의 강도도 특징의 하나입니다.
학교에서는 특히 이러한 귀속 의식의 트레이닝을 포함하고 있기도 한 것으로부터, 학교에서 위원장을 하고 있었다, 라고 하는 타입도 이 파수꾼 기질의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사람과의 유대관계도 소중히 하고 있습니다.
이 파수꾼 기질에 속해있는 유형은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라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파수꾼 기질에 속해있습니다.

파수꾼 타입의 장점이기도 한 완고함·성실함은, 때로는 결점으로도 바뀝니다.
예를 들면, 유연한 사고를 구할 수 있는 씬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씬에서는, 경험이나 전통에 근거한 방법으로는 대응할 수 없는 것도 많기 때문에, 그러한 것은 적합하지 않게 됩니다.

ISTJ형 비율

ISTJ형은 세계통계로는 약 11% 중반대의 비율로 있습니다. 하지만 남녀 비율로 따져본다면 남성은 16% 중반 대로 가장 많은 유형이며, 여성은 7%를 조금 못미치는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관리자형

직장에서의 ISTJ형은 믿을 수 있고 꼼꼼하며 집중력이 있습니다. 마감을 엄수하고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단계적인 접근을 잘합니다. 기대치가 명확하게 설정된 직장 환경에서 활약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질서와 안정성을 필요로 합니다. 혼자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고, 일관된 신뢰할 수 있는 동료와 함께라면 팀에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ISTJ형이 좋아하는 일

ISTJ형이 잘하는 일을 보겠습니다.

예산관리: 기업의 예산관리 등 데이터나 숫자를 분석하는 일을 잘합니다. 특히 예산관리 등 재무관련 일은 사실과 구체적인 숫자를 사용하여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하기를 좋아하는 관리자 형에게 적합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조직화된 환경에서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고 일을 완료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프로젝트 관리에 적합합니다. 그들은 논리적이고 질서있는 방법으로 작업을 합니다. 믿을 수 있는 존재로, 납기를 중시하는 점도 프로젝트 관리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규칙따르기: 규칙이나 확립된 절차에 따르는 것은 최우선사항입니다. 규칙 및 제도에 의해 생산성과 일관성이 향상될 것으로 믿고, 정확한 일을 납기까지 완료합니다. 그들은 취업규칙이나 회사방식을 엄격하게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을 따르는 것을 좋아합니다만,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ISTJ형이 선호하는 직장환경

정해진 절차를 따르기를 선호하며 명확하게 정의된 일정과 할당된 업무를 유지합니다. 권위를 존중하고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과거에 사용된 방식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혼자서 작업을 하거나 마찬가지로 규칙을 지키고 일관성을 유지하며 논리적으로 해결책을 찾아 태스크에 임하려는 사람들과 작은 팀에서 일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리고, 각자의 목표와 책임이 명확한 구조화된 팀 환경에서 활약하는, 의지가 되는 팀원입니다.

직장에서의 인간 관계

관리자형의 사람은 다음과 같은 직장의 인간관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조화된 관리 스타일: 구조나 조직, 계획성을 선호하므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상사에게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자발적인 매니저의 경우는 그 관리 스타일의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으면 ISTJ형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을 정리하는 구조를 몸에 익혀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 있는 상사가 ISTJ형 직장에서의 성공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솔직한 커뮤니케이션 : 순응성 있고 솔직한 매니저는 신속하게 변화를 일으키면서 왜 어떻게 변화가 발생했는지를 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ISTJ형은, 다른 성격의 스탭이 공감할 수 있는 성실함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 일의 진행방식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적극적인 접근법을 취하는 매니저를 신뢰합니다.
자립환경: 자신의 과거경험에 의지하여 프로젝트를 진행시키고 세부사항까지 꼼꼼하게 따지는 시간을 갖고 싶은 관리자형이 성공하려면 혼자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의미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단독으로 대응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자립한 환경이 최적입니다.
상사로부터의 격려: 일에 대해서 실천적인 접근을 취하지만, 상사가 직장 환경의 개선에 힘쓰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상사의 격려에 의해, 관리자형은, 힘을 발휘해 최고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감수성이 높은 상사: 둔하다고 하기도 하며, 감수성이 높은 매니저가 관리자형 지도에 도움이 됩니다. ISTJ형은감정적인상황에서 당황하기 때문에 특정주제에 대해 매니저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의 경계선을 정해두는것이 유효합니다. 솔직하게 이야기함으로써 상사와 부하로서 동료 의식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ISTJ형으로 예상되는 캐릭터와 유명 인사

  • 제프 베조스 (amazon 창업자)
  • 워런 버핏 (미국 투자자)
  • 로버트 데닐로 (배우)
  • 나탈리 포트만 (배우)
  • 줄리아 로버츠 (배우)
  • 소녀시대 서현 (연예인)
  • 무스카 (천공의 성 라퓨타)
  • 양지나사 (NARUTO)
  • 다스베이더 (스타워즈)

ISTJ형의 적직 추천 업무

안정 지향을 충족시키는 일
교사, 공무원, 도서관 사서, 경찰관, 소방관, 자위관, 세무성 직원, 상장기업의 샐러리맨 등
사회적 지위를 가질 수 있는 일
의사, 수의사, 의료사무, 약사, 의료연구자, 대학교수 등
꾸준히 계획성 있게 하는 일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고정보수업, 기상예보관, 기계설계, 건축설계, 농업, 전기공사사 등
세세한 것을 꿰뚫어 볼 만한 일
인사, 총무, 경리, 주식투자, 세무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사무직, 은행 등

ISTJ형 연애

ISTJ형은 신중하게 상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그다지 자신이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자신있지 않습니다. 배려심이 있고 책임감도 강하기 때문에, 상대를 슬프게 하는 행동은 취하지 않습니다만, 참는 것도 많아, 폭발해 버리면 손에 넣을 수 없습니다.
동료 의식이 높기 때문에 동료에 대해 나쁘게 말하면 관계가 붕괴되기 쉬운 것도 특징입니다.

 

2021.11.30 - [MBTI] - ISTJ 연애 특징 결혼 성격

 

ISTJ 연애 특징 결혼 성격

연애 특징 결혼 성격 성실하고 냉정하기 때문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특기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지시받거나 자기 일에 간섭받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집단적으로 뭔가를 하기보다는

inoma.tistory.com

ISTJ형과 궁합이 좋은 형, ENFJ형

ISTJ형과 가장 궁합이 좋은 형은 ENFJ형일 것입니다.
ISTJ형은 ENFJ형의 밝고 사람의 기분을 잘 생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획적으로 넓은 시야로 살고 있는 것에 끌리는것입니다. 한편, ENFJ형의 사람은 ISTJ형의 동료 의식의 강도와 깊게 사물을 생각하고 있는데 끌립니다.

ISTJ형과 궁합이 맞지 않는 형, ENJP형

ISTJ 유형과의 궁합이 가장 떨어지는 유형은 ENJP형일 것입니다. 모든 가치관이 반대인 것을 보며, 처음에는 좋아도 연애를 오래할수록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점차 금이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판단으로는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2021.11.25 - [MBTI] -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과 표 - 베스트 궁합 다른것이 정말 매력적일까요? 아니면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사귀어야 할까요? 어떤 성격 유형이 잘 어울리나요?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커플은 서로를 이해할

inoma.tistory.com

ISTJ 스트레스 원인과 그 해소 방법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될 때 사람들은 각자 조금씩 다른 방법으로 그 스트레스에 대처하려고 시도합니다. 어떤 사람은 친구들로부터 격려의 말을 원하고, 그 때문에 잡담을 일삼을 것입니다. 또 어떤 사람은 온갖 잡음으로부터 격리되기를 원하며, 잠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ISTJ의 경우, 그들이 골칫거리로 하고 있는 심리 기능 「내향적 감정」과 열위 기능 「외교적 직감」을 작용시키는 것을 주위로부터 강요받는 것에 의해, 스트레스가 서서히 쌓여 간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래에 관한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듣거나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한 계획을 따르도록 강요당하는 것.또는 푸념에 동행하여, 공감을 구하거나 하는 일이나, 눈앞에서 누군가에게 크게 울거나 하는 감정의 폭발이 일어나는 등 입니다.

그런 사항에 대해 ISTJ는 강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스트레스로 인한 비정상적인 행동이 발생합니다.

이하, ISTJ가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 나가기 위해서 도움이 될 법한 방법과 원래 무엇이 ISTJ의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는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무엇이 ISTJ의 스트레스가 되나?

  • ISTJ가 소속되어 있는 조직이나 놓여 있는 환경이 어쨌든 혼돈되어 있다
  • 마감이 다가오고 있다
  • 확실히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이 수중에 없거나 일체의 지시가 없는 상태에서 일만 맡겨졌다.
  • 갑작스런 변경이 빈번히 되풀이되다
  • 전대미문의 혁신적인 방법을 실행하도록 강요당하다
  • 자발적이도록 강요받다
  • 혼자서 반성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다.
  • 누군가의 감정에 지배되어 누구도 섣불리 움직일 수 없는 상황
  • 전혀 낯선 새로운 환경에 배속되다
  • 추상적인 이야기에 끝없이 접촉되다.


ISTJ는 사실과 경험을 중시하고 잘 아는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또한 자신들이 해 온 경험을 되돌아 보는 것이나, 향후의 행동 지침이나 계획을 논리적인 접근으로부터 구축하는 것, 그것과 커뮤니티를 보다 나은 것으로 개선하는 것을 즐길 것입니다.

이들의 스트레스는 주로 그들이 사용하는 심리 기능인 "내향적 감각"으로 처리하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내향적 감각"을 주로 사용하는 타입은, 자신이 경험해 온 기억을 매우 소중히 하고 있습니다. 내가 보고 온 것, 느낀 것, 깨달은 것 등 경험한 것을 떠올리고 가능한 한 같은 것을 반복하는 행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번 다시 경험하지 않는 것도 이런 유형의 강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그들의 강점이 전혀 통하지 않는, 전혀 낯선 새로운 환경에서 일해야 하는 상황은 ISTJ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한층 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주위가 허가하지 않는 사태도 겹치면, ISFJ는 강한 불안을 느껴 때때로 그 불안에 압도되어 지배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 ISTJ는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의 변화라고 하는 문제에 어떻게든 대처는 할 수 있었다고 해도, 역시 대부분의 ISTJ는 갑작스런 계획 변경이라고 하는 예기치 않은 변경을 싫어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주요 심리 기능으로 ISTJ는 '외향적 사고'라는 것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ISTJ는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과 객관적 진실을 찾아내는 것을 자신있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외향적 사고'가 가져온 비감정적인 측면으로 인해 ISTJ는 감정적인 장면을 만나면 곤혹스러워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있어서 의사결정의 장에, 감정은 불필요하고, 반입되어서는 안 될 존재처럼 그들에게 있어서, 흔들림이 없는 사실은 신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계속 흔들리는 감정은 매우 변덕스럽고 귀찮은 존재라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나 바른 말을 하는 것보다 지금 어떻게 하면 내 마음을 만족시킬 수 있는가, 또는 어떤 말을 하면 상대방의 자존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가 하는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가까이 있다면 ISTJ는 강한 불만을 느낄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ISTJ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ISTJ가 스트레스를 느낄 때 보이는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일상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사소한 문제가 원인인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것과 돌발적인 사고등을 계기로 일어나는 급격함이 원인인 스트레스에 대한 것입니다.

만성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풀리지 않는 스트레스에 시달릴 때 ISTJ는 예민해지거나 교제를 기피하게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을 때의 ISTJ는, 함부로 주위의 모습에 신경을 쓰게 되고, 특히 다른 사람의 행동의 세부에만 눈이 가게 됩니다. 이에 따라 ISTJ는 타인의 행동에 대해 일일이 지적이나 비아냥거리는 말이 많은 인물로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다른 패턴으로 다른 사람을 피하기 시작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ISTJ는 스스로 원해서 고립되죠.그것은 그들이 내성의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성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검토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내성을 거쳐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ISTJ는 자신감을 상실하고, 이로 인해 그들의 능력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중대한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돌발적인 사고가 일어났을 때나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너무 장기화되었기 때문에 ISTJ가 소모되었을 때, 혹은 어떤 병에 걸렸을 때 등에 발생합니다.

이런 종류의 스트레스 반응의 주된 원인은 ISTJ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심리 기능 두 가지 「내향적 감각」과 보조 기능 「외향적 사고」를 너무 많이 써서 소모되어 있는 것입니다. 또 그들의 열위 기능이며 「외향적 직감」을 작용시키는 것, 즉 추상적인 이야기에 교제한다고 하는 것을, 주위에 강요하는 것에 의해, 이런 타입의 스트레스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ISTJ는 냉정한 평소의 그들과는 다른 사람처럼 보일 겁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열위 기능 「외향적 직감」을 평상시 이상으로 잘 사용할 수 없게 되면, ISTJ는 현실 도피와 같은 상태에 빠져, 최악의 사태를 부를 수도 있는 모든 선택사항으로부터, 굳이 눈을 돌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ISTJ는 잘못된 행동을 취할 것이고, 그로 인해 야기되는 실패는 그들을 더욱 힘들게 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자신에 대해 화를 내고 그것이 자포자기를 불러 충동에 맡긴 행동을 개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위에 화풀이를 하는 행동도 시작되고, 그 결과로 ISTJ는 자신에게 실망하고, 그들은 비관적일 것입니다.

중대한 스트레스 아래 있을 때 ISTJ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압도적 공포와 막연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 이외에는 아무것도 느낄 수 없습니다.

자포자기 같은 문제 행동을 일으키고 있을 때의 ISTJ는, 중대한 스트레스에 압도되어 혼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주위 사람들은 이해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위에 화풀이를 하는 행위 때문에, 주위의 사람들은 ISTJ에 대해 「감당할 수 없다」라고 하는 생각을 품을지도 모릅니다만, 그 행동은 ISTJ가 발하고 있는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혼란 상태에 있을 때, ISTJ는 열위 기능인 「외향적 직감」의 서투른 부분만이 선행해, 평상시의 그들이라면 할 수 있는 정확한 판단이나, 초점을 좁히면 말하는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때문에 혼란 상태에 있는 ISTJ에게는, 무엇인가의 결단을 바라지 않는 것, 내지 결단을 강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ISTJ를 스트레스로부터 해방하기 위한 방법

  1. 혼자만의 시간을 ISTJ에게 주는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을 때, ISTJ에게는 혼자가 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기만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그들은 생각을 정리시킬 수 있고 눈앞에 있는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또 ISTJ가 혼자 있는 한, 그들이 인간 관계나 과잉 자극에 노출되지 않고, 그것들에 의해 정신을 소모시키지도 않습니다.
  2. 중요하지 않은 계획이나 이벤트는 취소한다
    정말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 모르는 회식이나 예정 등 정말로 필요한지 어떤지를 모르는, 너무나 많은 작은 프로젝트 등…ISTJ는 매우 책임감이 강하고 친절함이 있는 타입으로, 부탁에는 기본 모두에 「예」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때로 그들은 부탁을 동시에 몇 개나 너무 많이 들어 버려서, 곤란해져 버립니다. 그 때에는 「아니」라고는 말할 수 없는 ISTJ 대신에, 주위의 사람들이 그러한 부탁이나 계획을 취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만약 ISTJ가 안고 있는 몇개의 업무 중에,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주위의 사람들이 ISTJ에 대해, 그 업무를 손놓도록 재촉해야 합니다.
  1. 적당한 운동을 권한다
    운동은 모든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줄여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뇌 속 물질 엔도르핀이 방출됩니다. 엔도르핀은 심리적 그리고 육체적 피로를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며 인지기능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1. ISTJ가 충분한 준비가 된 후, 그들과 이야기하는
    우리는 소통 속에서 그냥 대화를 나누는 게 아닙니다. 누군가가 말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거나 아이디어나 충고등을 주고받거나, 누군가의 감정에 공감하거나 합니다. 교제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ISTJ에게도 이런 행위는 기분을 전환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ISTJ가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대화 속에서 적극적으로 알아내도록 합시다. ISTJ 중에서 그들이 안고 있는 고민을 끄집어내어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고 검토함으로써 그들 혼자서는 도달하지 못한 다른 답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ISTJ를 돕기 위해서도, 또 그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서도 효과적입니다.
  1. 사실에 초점을 맞추도록 ISTJ에 촉구하다
    혼란 속에 들어가면 현실의 본모습을 잃어버리기 십상입니다. ISTJ가 중대한 스트레스 하에 있을 때 앞에서 서술한 것처럼 그들은 열위 기능 '외향적 직감'의 서투른 부분이 앞서 현실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상황에 있을 때, ISTJ에는 사실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촉구합시다. 그게 상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어쩌면, ISTJ는 「과거에 비슷한 상황에 조우했던 적이 있을지도 모른다」혹은 「비슷한 사례를, 서적에서 읽었던 적이 있다」라고 한 것을 생각해 낼지도 모릅니다. 이런 정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탈출하고 문제를 극복하는 길을 크게 만들 수 있을것입니다.
  1. 부정적인 감정의 파도를 잘 이해한다.
    「내향적 감각」을 우세 기능으로 하는 타입(ISFJ와 ISTJ)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우선 부정적인 감정에 조우한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부정적인 감정을 한 번 받아 들이는 것은,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해서도 필요한 프로세스라고 인식하고 있는 ISFJ, ISTJ도 일정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에 직면했을때,우선 그들은 혼자가 된 뒤, 그것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무엇이든, 자신의 감정을 파악해 확인하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분석할 수 있고, 그것에 의해 냉정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체불명의 두려움과 마주침으로써 생겨난 긴장을 풀 수 있고, 냉정한 머리로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한 이유로 그들은 문제에 직면한 뒤 일시적으로, 몹시 부정적인 감정에 지배되는 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그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세스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지배되고 있는 상태의 ISTJ에 대해서, 사태를 가능한 한 빨리 수습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은, 사태를 불필요하게 악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ISTJ가 냉정함을 되찾는 것을 기다리도록 합시다.
  1. 마음에 드는 영화를 보다
    ISTJ 중에는 좋아하는 영화를 봄으로써 스트레스에서 해방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지금 관련되어 있는 문제들로부터 일시적으로 벗어나 긴장된 신경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영화가 끝날 때쯤이면 ISTJ는 기분을 전환하고 냉정한 심리상태에서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