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J 특징 / 스트레스 해소법 10가지.

ESFJ 특징 / 스트레스 해소법 10가지.

ESFJ 특징

"ESFJ는 외향형(Extroverted), 감각형(Sensing), 감정형(Feeling), 판단형(Judging)의 머리글자를 딴 성격타입으로 사교적인 외교관형이라고 합니다"이런 타입의 사람은 외향적이고 계획성이 있고, 상냥한 마음을 가지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충실합니다. 다른 사람과 지냄으로써 에너지를 보충하고, 주위 사람들이 최상의 상태로 있을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ESFJ 특징

ESFJ형의 특징

  1. 보살핌을 좋아함
  2. 책임감이 강하다
  3. 남의 눈을 너무 많이 보고 피곤한 타입
  4. 사교적이고 밝은
  5. 배려가 넘치는
  6. 협조성 있음

강점과 약점

ESFJ형의 강점

순수 : 주위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단력과 예민한 성격을 살려 상대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능숙하며, 이해를 나타내어 정신적인 도움을 줍니다.
공감력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탁월합니다. 상대의 감정이나 행동을 바탕으로 대응하고, 개인적인 배경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변 격려하기 : 타인을 격려하고 성장시켜 자신감을 북돋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변 사람을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정신적인 도움을 주고 좋은 점을 이끌어 내려고 합니다.
동기부여가 높음: 일반적으로 자기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라 주위세계를 바탕으로 가치관이나 도덕관을 형성합니다. 많은 경우 자신의 커뮤니티와 문화가 가치관의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계획성 있음: 공사 모두 모든 면에서 질서를 중시합니다. 확립된 구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주어진 지시에 따르는 것을 좋아합니다.
실천적: 감정적이 지나치지 않아 공사 모두 침착하게 실행 가능한 해법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자신 있다: 적극적이고 협력적인 자세로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노력하면서, 자신의 요구를 확실하게 주장할 수 있습니다.
관용 : 높은 기준과 강한 도덕관을 갖춘 경우, 자신이 가진 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공유하거나 마음의 버팀목이 되는 등, 상대를 아낌없이 도와줍니다.

ESFJ형의 약점

사회적 지위에 대한 고집 : 이 특성이 원인이 되어 넓은 마음으로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 없게 되고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갖고 싶은 것을 손에 넣기 위해서, 다른 사람이 그들의 인품의 좋은 점이나 상냥함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파격적인 사람에게 비판적:다른 사람의 특이한 행동이나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 태도나 행동에 비판적일 수 있습니다. 남들과 다르게 보여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립 혐오: 분쟁을 지나치게 싫어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그들의 방식이나 신념, 습관을 비판할 때 깊은 상처를 입고 슬퍼할 수 있습니다.
승인 욕구가 강함: 자신이 공헌하거나 준 것에 대해 상대방의 감사를 필요로 합니다. 충분한 승인이나 감사를 느끼지 못 할 경우 칭찬을 요구하거나 나의 가치가 인정되는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ESFJ형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감대가 높고 사람을 좋아하고 남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따뜻하고 배려심이 많습니다. 사람의 기분을 알아채는 것에 능숙하기 때문에, 인간 관계를 잘 맺어 갈 수 있는 타입입니다.

그리고 계획적이고 성실한 성격도 있어서 주위사람들의 신뢰도 매우 높습니다. 남이 기뻐하기 위해서라면 열심히 힘씁니다. 이런 타입의 사람이 있으면 왠지 주위 사람들은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 의사소통 능력이 높기 때문에 대화의 중심이 되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이 ESFJ형의 사람이 한 명 있는 것만으로 장이 원활해집니다.

그리고 기억력도 좋은 경향이 있어서 사건들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잘 구축하는 이유 중 하나로 사람의 이름을 확실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획적으로 일을 진행시킵니다만, 협조성도 높은 장면부터 동아리활동의 캡틴이나, 회사에서의 프로젝트 리더 등, 업무 동료와의 조화가 잘 됩니다.

ESFJ형은, 비교적 지금을 살고 있기 때문에, 오감을 사용해, 여행을 하거나 식사를 즐기는 것을 좋아하고, 밖에 놀러 가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주위에 맞추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느새 자신이 되어 있지 않은 등 너덜너덜해져 버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열심히 하는 사람인 ESFJ형입니다만,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기분이 강하기 때문에, 비판이나 노력이 평가받지 않으면 몹시 우울합니다. 또 갈등을 피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의견을 말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파수꾼 기질로서의 ESFJ형

ESFJ형은 기질로서는 파수꾼 기질에 속합니다.
이 파수꾼 기질의 특징은 책임감이 강하고 매사를 계획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차근차근 쌓아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회사 일도 확실히 해내겠습니다.

그러한, 부지런함으로, 일을 습관화하는 것에 능숙하므로, 스포츠나 피트니스 등 건강한 습관이 있는 것도 많습니다.

이 파수꾼 기질은 커뮤니티나 조직에 대한 동료의식이 강합니다.
학교나 회사라고 하는 장소는, 많은 사람과 접하는 것으로 일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만, 귀속 의식·동료 의식의 높이가 요구됩니다. 회사나 학교에서 평가받는 사람은 이런 기질의 사람에게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구의 대략 12% 정도가 이런 기질에 속한다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런 기질에 속합니다.

이 파수꾼 기질은 좋은 의미에서도 나쁜 의미에서도 완고하고 유연성이 없는 것을 결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연한 발상이나 다수의 선택사항을 생각해 낼 때에는 불리한 경향이 있습니다.

ESFJ형 가치관과 동기

"ESFJ형인 사람은 주도권을 잡는 것을 선호하지만, 이는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일을 정리하고 계획을 세운 후에 임하는 것이기 때문에 팀에 있어서는 귀중한 존재입니다. 자신의 생활을 면밀히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공과 사에서 해야할 목록이나 정밀한 일정, 원하는 목표 목록 등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ESFJ형의 독특한 특징입니다. 주위 사람을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상대를 도와, 장점을 끌어내려고 합니다.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자신감을 북돋우는데 능숙하여, 누구나가 영사관형에게 매료됩니다"천성적으로 사람을 기쁘게 하는 타입이지만 강요하는 듯한 짓은 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똑바로 자기주장을 하고,자신의 목적도 달성을 합니다. 사람들과의 교류를 즐기며,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자세로 사람들과 어울립니다.

ESFJ형이 좋아하는 일

영사관형은 든든한 존재이며 자신의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위해 팀에 큰 전력이 될 것입니다. 공사에 걸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료를 도우려고 적극적으로 행동합니다. 그 결과, 직장에서 강한 유대를 쌓아 올려, 팀에 크게 공헌할 수 있습니다. 팀 전체를 지탱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한 각 팀원에게 손을 뻗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공감력을 살려 자신의 결정이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합니다.

ESFJ형 비율

ESFJ는 세계 통계로는 12%정도가 있습니다. 남성의 비율은 매우 적은 7% 중반정도가 되며, 여성은 이보다 2배 이상 많은 약 17% 조금 못 미칩니다.

ESFJ형으로 예상되는 캐릭터와 유명 인사

  • 샘 월튼(월마트 창업자)
  • 머라이어 캐리 (가수)
  • 걸스데이 혜리(가수)
  • 슈퍼주니어 규현(가수)
  • BTS 제이홈(가수)
  • 도널드 덕 (디즈니)
  • 미니마우스(디즈니)
  • 마리오(슈퍼 마리오)
  • Mr. 사탄 (드래곤 볼)

 

직장에서의 ESFJ형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며, 도움을 받는다고 느껴지는 직장에서 성공합니다. ESFJ형에게 있어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타고난 기술이나 능력을 선 보일 경력은 다양합니다.

ESFJ형이 선호하는 직장환경

ESFJ형에게 이상적인 것은 구조화되어 우호적이고 대립이 없는 직장입니다. 이들은 실천적인 눈에 보이는 방식으로 남을 도울 수 있는 일이나 결과가 나와 끝까지 해낼 의지가 필요한 일에서 성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인간 관계

ESFJ형의 커뮤니케이션은, 실천적이면서도 협력적이면서, 대화속에서 깨달은 상대의 요구에 응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결단의 근거로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있게 이야기합니다. 직장에서는 팀에 받아들여지고 있는 기준이나 룰을 중시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때는 일탈한 행위를 피하기 위해서 그 룰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룰에 따라, 다른 사람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안정을 필요로 하는 자세가 노동윤리에도 나타나 팀 내에서 특히 생산성이 높은 멤버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도권을 잡고자 하는 욕망이 있기 때문에 해야 할 목록이나 빡빡한 일정, 목표 계획 등을 사용하여 작업을 정리합니다. 또한 새로운 작업, 특히 구조와 질서를 가져오는데 도움이 되는 작업에 도전하기를 희망합니다.

ESFJ형의 적직, 추천 업무

직접 서비스하여 도움이 됨을 실감할 수 있는 일
카운셀러, 베이비시터, 마사지사, 의료복지사, 사회봉사, 돌봄복지사, 의사, 수의사, 간호사, 보건사, 치과위생사 등

의사소통 능력을 살리는 일
소매업, 바이어, 여행사, 접수, 비서, 홍보, 채용인사, 영업사원, 경리, 전화세일즈,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 웨딩플래너 등

지역사회 공헌할 수 있는 현장일
지방공무원, 교사, 스포츠강사, 학원강사, 법원직원, 안내원 등

ESFJ형 연애

항상 깊고 책임감이 강한 ESFJ형인데, 이 유형은 '기브 앤 테이크'에서 말하는 기브 앤 기브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애정을 많이 쏟아주는 타입입니다.
기억력이 좋고, 신경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서프라이즈 등도 잘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탄탄해서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21.11.29 - [MBTI] - ESFJ 연애 결혼 특징 성격

 

ESFJ 연애 결혼 특징 성격

ESFJ 연애 결혼 특징 성격 타인에 대한 공감대가 높고 배려심이 깊은 성격입니다. 양호한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소중히 하고 있으며, 팀이나 조직에서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는 역할을 담당할

inoma.tistory.com

ESFJ형과 궁합이 좋은 틀, INTJ형

ESFJ형과 가장 궁합이 좋은 형은, INTJ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ESFJ형은 INTJ형의 깊은 통찰을 가지고, 논리적이고 땅에 발을 디딘 생각을 하는 그 지성에 끌릴 것입니다. 한편, INTJ형은 ESFJ형의 외향적이고 성실하고 계획적인 부분에 끌리는 경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SFJ형과 궁합이 맞지 않는 형, INTP형

반대로 ESFJ형과 가장 궁합이 나쁜 형태는 INTP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가치관이 정 반대인것을 보니까 처음에는 좋다고 해서라도 오래 사귀다 보니까 점차 가치관의 차이가 원인으로 금이 가는 경향이 있을것입니다. 근본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방법을 통해서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ESFJ는 그림자의 중심지로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팀의 분위기 메이커입니다. 배려심이 있고 배려가 가능한 ESFJ입니다. 하지만 ESFJ의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한번에 폭발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으므로 아래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참고하여 스트레스를 쌓지 않도록 합시다.

 

2021.11.25 - [MBTI] -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 과 표 - 베스트 궁합

MBTI 궁합과 표 - 베스트 궁합 다른것이 정말 매력적일까요? 아니면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사귀어야 할까요? 어떤 성격 유형이 잘 어울리나요?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커플은 서로를 이해할

inoma.tistory.com

ESFJ형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1. 장소를 바꿔보는 것
    ESFJ의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나 환경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현재의 상황을 야기시킨 감정, 대립 또는 스트레스로부터 자기 자신을 분리하기 위한 훌륭한 방법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탈출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실행할 수 있다면 그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것은 단지 다른 방이나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그것만으로도, 신경이 쓰이는 것을 보다 적절히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2. 좋은친구와 지낸다
    ESFJ 중에는 스트레스를 느낄 때 한 사람의 시간이 필요한 사람도 있지만 많은 ESFJ는 자신의 귀를 기울이고 이야기를 나누는 좋은 친구가 있기를 바랍니다. ESFJ는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신뢰할 수 있는 상대와 대화할 수 있다면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SFJ의 친구가 양심적이고 ESFJ가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것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ESFJ는 의견이나 비판을 받는 일 없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인정받고자 합니다.친구가 얼마나 ESFJ가 뛰어나고 모두에게 기여하고 있는지, 얼마나 감사한지를 상기시킨다면 기운을 되찾을 것입니다.
  3. 야외로 나가는
    ESFJ는 야외의 아름다움과 고요를 사랑합니다. 그래서 자연에 젖어 있음으로써 침착함을 되찾고 휴식을 취할 것입니다. 그것은, ESFJ의 보조적인 감각 기능에 액세스 하는 것을 도와, 너무 사용하고 있는 우세 기능이나 열세 기능의 반응으로부터 ESFJ를 떼어 놓을 수 있습니다.
  4. 더 웃읍시다
    ESFJ에게는 유머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의 균형을 유지하며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 코미디를 보거나 기분을 밝게 해 주는 친구와 이야기하는 것은, 피폐해진 ESFJ에게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운동을 한다
    운동은, ESFJ에게 있어서 심신의 건강을 되찾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운동을 하면 ESFJ는 감각 기능에 액세스 해, 그립 관련 스트레스 반응으로부터 그것들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운동은 뇌 속 스트레스도 줄여줍니다.
  6. 가벼운 엔터테인먼트
    ESFJ는 재미있는 영화, 로맨스 혹은 신나는 모험의 드라마를 보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떨쳐버리겠죠.단 몇 시간이라도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침착하고 균형 잡힌 정신 상태에서 상황을 다시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장기적인 세부 프로젝트 진행
    ESFJ는, 장기에 걸치는 프로젝트에 임하는 것으로, 계속하는 기쁨이나 모티베이션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SFJ 안에는 뜨개질, 봉제, 스크랩북 만들기 등의 공예품이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친구에게 편지를 쓰거나 선물을 만들거나 하여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원예를 즐기는 사람도 있고 노래를 부르거나 커뮤니티 시어터에 참가하거나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어쨌든 ESFJ의 열정에 불을 붙여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것은 ESFJ가 기분을 재충전하고 고민과 스트레스의 근원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집주위를 깨끗하게 정돈한다
    많은 ESFJ는 깨끗하고 깔끔한 환경에 있을 수 있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깨끗하고 정갈한 바깥세계를 보면 질서를 느끼게 되고 마음속의 세계도 똑같이 깨끗하고 기분좋게 만들고자 하는 의욕이 생기게 됩니다.
  9.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
    애완 동물과 보내는 시간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ESFJ가 반려동물과 함께 충실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행복과 릴렉제이션에 관련된 유익한 호르몬도 높일 수 있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10. 기록할 것
    자신의 기분을 일기로 쓰고 있는 ESFJ는, 종이에 쓰기 시작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능숙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감정과 생각을 기록하고 다시 읽음으로써 ESFJ가 외향적 감정을 통해 감정을 처리하고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